UCC 란?

NEWS/UCC story : 2007. 9. 9. 12:30

UCC란 무엇인가?

흔하게 접하는 용어인데, 무슨 단어의 약자인지 가물거린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라고 하니까..  User Created Contents 라고 해야 하나?

그러나, User Created Content 로 철자 s 빠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라.

네이버 배과사전에서 찾은 용어설명을 보면 더욱 이해가 쉬을 것이다.

UCC [User Created Content] 
 
요약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말한다.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없이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나타낸 것이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UGC(User Generated  Content)로 알려져 있다.  
 
본문
인터넷·디지털카메라·휴대전화 등 정보통신 분야가 발달함에 따라 전문가 집단이 아닌 일반인들도 기존의 미디어보다 빠르고 의미있는 정보들을 생산해 내면서 확산되었다. 2006년 12월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이 '2006 올해의 인물'로 '유(You)'를 선정하고 '블로그나 미디어 영역에서 영향력을 키워가는 평범한 당신이 바로 올해의 주인공'이라고 발표, 새로운 문화 트랜드로서 UCC의 힘을 전세계에 확인시켰다.
 
초기에는 단순히 보고 즐기는 글과 사진 위주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Entertainment UCC) 형태였다가 동영상 위주의 정보제공 콘텐츠(Information UCC) 위주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UCC의 빠른 발전과 함께 저작권 침해와 부적합한 콘텐츠의 범람, 명예 훼손과 프라이버시의 침해, 정보조작, 유언비어 등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다. 최근에는 전문가(professional)와 아마추어(amateur)의 합성어인 프로추어(Proteur)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PCC(Proteur Created Contents)도 등장했다. 

 대표적인 동영상 포털 사이트로는 미국의 유튜브(YouTube)와 한국의 판도라TV·곰TV·아프리카·아우라·엠군·엠엔케스트·프리챌큐 등이 있다. 미국의 유튜브는 방송사가 제작하는 콘텐츠의 양을 앞지르며 미국 최대의 인터넷업체 구글에 16억 5,000만 달러에 매각됐다. 한국의 판도라TV는 월 방문자 160여만 명 등을 기록하며 2006년 미국 벤처투자회사 알토스벤처 등 컨소시엄으로부터 6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고, CJ가 곰TV를, SM엔터테인먼트가 다모임을 인수하는 등 관련 업체들의 주목 대상이 되고 있다.
 
사용자 가공 콘텐츠(User Modified Content), 사용자 재창조 콘텐츠(User Recreated Content) 모두 일반적으로 UCC로 통용되는 한국과 달리 미국에서는 UCC 대신 창작의 개념이 강조된 UGC(User Generated Content)를 쓰고 있다.  
 
 -------------------
UCC에 관심이 많아, 무가지에서도 UCC 코너를 자주 스크랩한다.

요즘 DAUM  과 프리챌 큐, 엠군, 판도라 tv 등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제 휴대폰에서도 바로 UCC로 올린 수 있는 단말기가 생산된다고 한다.

세상 참 좋아진다.




 

Posted by 경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