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정보관리사 11회 1차에도 출제되었던,
검색엔진 종류를 설명하고자 한다.

검색엔진의 종류



(1) 주제별 검색엔진 (directory 형)

인테넷에 있는 정보를 사회, 문화, 예술, 스포츠, 정치 등 큰주제에 따라 분류해 놓은 목록을 제공하는 검색엔진이다. 특정한 분야별로 어떤 정보들이 존재하는지 알고 싶을때 유용하며, 찾고자 하는 것에 대하여 주제어, 키워드 등을 알기 힘들어도 대분류를 통해 점차 범위를 좁혀가면서 정보를 찾을 수 있으나 원하는 정보를 얻기까지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정보'와 같이 여러단계를 거쳐야하고 길을 잘못 들어서면 시간만 낭비한다는 단점이 있다. 대표적으로는  야후, 다음 등이 있다.



(2) 키워드형 검색엔진 (robot agent 형)

웹 페이지의 타이틀 및 본문에 있는 문구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놓고 특정 단어 또는 검색어를 입력함으로써 원하는 정보를 찾도록 하는 검색엔진. 단어별 검색엔진, 로봇검색엔진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몇 개의 키워드(검색어)를 통하여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으나 한 두 개의 키워드만 입력했을 경우 너무 많은 검색결과로 인해 정확한 정보찾기를 할 수 없으며 색인(Index:검색엔진이 웹에 있는 정보를 분류해 놓은 자료)이 정확하지 않은 때나 자료를 분류해 놓은 후 해당 내용이 변경되었을 때에는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다. 대표적으로 알타비스타, 라이코스. 심마니, 네이버, 엠파스 등이 있다.



(3) 메타 검색엔진

자체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서도 정보검색을 지원하는 검색엔진.

기술적으로는 내부에서 다른 검색엔진을 활용하고 있다.
로봇 에이전트를 이용해 동시에 여러 검색엔진에서 정보를 찾은 다음 그 결과를 융합하거나 각 검색 엔진별로 축력해 주는 검색엔진. 지능형 검색 엔진, 멀티쓰레드형 검색 엔진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한번의 입력만으로 다양한 검색엔진을 참조하여 검색을 진행하므로 정보 찾기와 다양한 검색 엔진에서의 출력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여러 개의 검색엔진을 참조하게 되므로 검색 속도가 느릴 때도 있기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가려내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미스다찾니(http://www.mochanni.com
), All 4 One(http://www.all4one.com

), Metasearch(http://www.metasearch.com) 등이 있다.





'certificate story > searcher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검색 관련용어  (0) 2007.09.09
Posted by 경아지